"프랜차이즈 창업을 준비 중이라면, 무엇보다 내가 선택한 브랜드에 대한 자부심과 본사에 대한 믿음이 가장 중요하다."
천안에서 10년간 돈까스전문점을 운영 중인 김건기 생생돈까스 천안직산 점주의 말이다. 그는 예비창업자에게 창업 성공의 비결은 다름 아닌 브랜드에 대한 자부심과 본사에 대한 믿음이라고 강조한다. 단순히 브랜드의 인지도만 볼 것이 아니라 본사의 경영마인드, 가맹점 운영 상황, 교육 시스템 등 다양한 부분들을 체크해 나와 맞는 브랜드를 선택해야 한다. 프랜차이즈 창업에서는 무엇보다 본사와 가맹점과의 신뢰가 가장 중요하기 때문이다.
그도 그럴 것이 그는 최근 10년간 운영하던 매장에서 새로운 건물로 이전했다. 하지만 브랜드는 여전히 생생돈까스다. 그는 "지난 10년간 꾸준히 생생돈까스를 운영하며 단 한 번도 폐업 또는 업종 변경을 생각한 적이 없다"며 "맛에 대한 자부심과 본사에 대한 믿음이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실제 안정적인 본사의 지원을 바탕으로 효율적인 매장운영이 가능하다는 이유로 프랜차이즈 창업을 준비하는 예비창업자들이 늘고 있다. 프랜차이즈 창업은 비교적 손쉽게 준비할 수 있고 본사의 성공 노하우를 그대로 배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프랜차이즈 창업이라고 모두 성공에 이르는 것은 아니다. 프랜차이즈 창업에서도 브랜드 선택은 매우 중요하다.
여러 부분을 꼼꼼하게 체크하지 못한 후 창업으로 이어지게 되면 본사와 가맹점의 신뢰가 무너지고 이 문제는 실제 매장 운영에까지 영향을 미친다. 무엇보다 가맹점의 성공을 기반으로 가맹점과 본부가 동반 상생을 우선으로 하는 브랜드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다.
한편 생생돈까스는 외식 전문 연구원으로 구성된 한국외식경제연구소와 함께 독자적인 상품개발과 지속적인 신메뉴 개발을 통해 운영되고 있는 돈까스 전문 브랜드이다. 돈까스, 오므라이스, 스파게티, 덮밥 등 자체 개발한 50여 종의 메뉴를 통해 13년간 소비자들의 입맛을 사로잡으며, 현재 전국 130여개 점포를 보유하고 있다.
김세형 기자 fax123@sportschosun.com
의견이 0개가 있습니다.
숫자 및 문자를 모두 입력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