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리드플래닛 "가맹 관리 앱 중요성 확대, 맞춤별 서비스 따져야"
기사입력| 2025-04-16 15:09:54
프랜차이즈 업계에 가맹 관리 앱의 중요성이 확대되고 있다. 프랜차이즈는 본사와 가맹점이 상호 계약을 통해 체계적으로 운영되는 사업이다. 표준화된 운영절차, 운영 매뉴얼을 비롯해 가맹점의 애로사항을 해결할 수 있는 소통과 운영지원이 필요하다. 이런 의미에서 프랜차이즈 ERP 서비스는 프랜차이즈 사업이 경쟁력이 될 수 있다. ERP는 회계, 재무, 재고 등 핵심 프로세르를 통합관리 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말한다.
프랜차이즈 ERP 서비스를 제공중인 리드플래닛에 따르면 가맹본사가 효율적인 매출 관리 시스템을 구축하지 않으면 서비스 판매 흐름과 손익구조를 파악하기 어려울 수 있다. 이럴 경우 가맹본사를 포함해 가맹점도 재고문제 등으로 인한 불필요한 추가 비용 발생 가능성도 생긴다. 리드플래닛 관계자는 "매출 데이터를 좀 더 빠르고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는 가맹 관리 앱은 프랜차이즈 본사 입장에서 갖춰야 할 경쟁력이 되고 있다"고 전했다.
리드플래닛에 따르면 가맹점 관리를 위한 앱을 구축을 위해선 몇가지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다. 가맹점마다 세부적인 운영 방식이나 상권, 인력 수준이 다르기 때문에 매출 편차가 생길 수 있는 만큼 본사가 정기적으로 매출 데이터를 분석하고 가맹점별 맞춤 대응 방안을 마련할 수 있어야 한다. 가맹점의 매출을 일별, 월별 등 일정 시기마다 분석할 수 있는지도 살펴야 한다. 리드플래닛은 가맹 관리 앱 리드데이를 통해 가맹점 매출을 일별, 월별 데이터로 제공하고 모든 데이터를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서비스 하고 있다. POS와 배달앱 구분 없이 각각 따로 잡히는 매출 데이터를 한 화면으로 비교 조회도 가능한 게 특징이다.
리리드플래닛 관계자는 "가맹 관리 앱을 고려할 경우 가맹점에서 사용하는 키오스크, 배달앱, POS의 데이터를 통합해 제공하고 있는지, 비전문가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갖췄는지 등을 확인해야 한다"며 "실적을 바로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이 포함되어 있는지도 체크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김세형 기자 fax123@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