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계
국민연금연구원,『제5회 국민노후보장패널 학술대회』개최
기사입력| 2015-06-24 16:57:38
국민연금공단(이사장 최광) 연구원은 25일(목) 12시 30분 삼성동 코엑스 컨퍼런스센터에서『제5회 국민노후보장패널 학술대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우리나라 중고령층의 노후소득보장과 관련된 체계적인 자료를 구축하고자, 만 50세 이상 가구원을 가진 가구와 그 가구에 속한 개인을 대상으로 가구의 경제상황, 중고령자의 고용현황 및 퇴직, 건강, 가족관계, 노후소득 현황 등에 관한 내용을 2005년부터 격년으로 조사하고 있는 종단면 조사(longitudinal survey)임
이번 학술대회는 자료 구축 작업이 완료된 국민노후보장패널 1~5차년도 자료를 활용한 연구 성과 공유 및 연구의 활성화를 위해 마련되었다.
학술대회는 특별강연에 이어 총 7개의 일반논문 세션과 대학원생 우수논문 발표 세션으로 구성되고, 총 23편의 논문에 대해 주제 발표 및 토론이 이어질 예정이다.
특별강연 주제는 '패널회귀분석의 특성과 적용 : 인과관계 검증을 중심으로'이며, 강정한(연세대) 교수가 발표한다.
이어 일반논문 세션에서는 관련 연구자들이 연금, 노동, 소득, 자산, 노후준비, 건강 및 여가, 삶의 만족도 등에 대한 연구 결과를 발표하고, 이에 대한 토론이 진행된다.
대학원생 학술논문 세션에서는 지난해 12월부터 진행된 대학원생 대상 학술논문 공모를 통해 선정된 3편의 우수논문들이 발표된다.
국민연금연구원은 "국민노후보장패널조사는 국민연금의 장기적인 발전방향을 모색할 뿐만 아니라, 인구 고령화에 대비하는 정책을 개발하고 평가하기 위한 기초자료로서 중요하다"며, "국민연금은 노후소득보장과 함께 안정적인 노년기 삶을 위한 종합복지제도의 차원에서 이번 학술대회를 이끌 계획"이라고 밝혔다. 송진현 기자 jhsong@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