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돈자조금관리위원회(위원장 이병규)는 2015년 한돈을 대표할 새로운 캐릭터인 '한도니'를 '한돈닷컴(www.han-don.com)'을 통해 발표했다.
한돈자조금관리위원회는 새롭게 선보인 한도니 캐릭터는 한돈의 브랜드 인지도 강화 및 소비촉진을 위해 개발됐다. 우리 땅에서 키워 건강하고 신선하며 믿고 먹을 수 있는 안전한 우리 돼지 한돈의 이미지를 강조하는데 주력했다.
한도니 캐릭터는 우리 땅을 의미하는 갈색 옷을 입고 있으며, 건강한 우리 돼지의 분홍색에 태극무늬를 본 딴 머리를 하고 있어 한눈에 우리 돼지임을 알도록 디자인 했다. 또한 머리와 몸의 크기를 균형 있게 하여 한돈이 주는 지혜와 건강의 균형을 표현했다.
특히, 한도니는 단순한 캐릭터를 넘어 스토리텔링 시대에 맞게 '행복한도니', '건강한도니', '화목한도니', '용감한도니' 등 총 4가지캐릭터로 개발됐다. 각각의 캐릭터가 갖고 있는 특징들로 아이들이 좋아하는 다양한 이야기를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그 중 행복한도니는 밝고 즐거운 성격을 가진 캐릭터로 한돈과 함께하는 즐거운 생활을 나타내는 의미를 갖고 있다. 건강한도니는 요리를 즐기는 한돈이 건강한 식습관을 기르는데 도움이 됨을 나타냈다. 또한 당근과 오이, 양파의 캐릭터를 한데 묶어 한돈과 궁합이 잘 맞는 음식들을 함께 소개하고 있다.
화목한도니는 농사를 짓는 돼지 가족 캐릭터로 한돈이 우리 땅에서 우리 물과 공기를 통해 생산되는 신선하고 믿을 수 있는 먹거리임을 표현하고 있다. 또한 돼지 가족의 모습을 보여주며 가족 모임의 대표 먹거리 한돈의 이미지와 가족적인 모습을 함께 나타냈다.
용감한도니는 나쁜 악당을 물리치는 모습을 나타내면서 한돈에 함유된 비타민B1과 단백질 등이 건강에 유해한 성분이 흡수되는 것을 막아주고 신체 밖으로 배출하는데 도움이 됨을 알리는데 주력하고 있다.
해당 캐릭터들은 한돈의 이미지 제고를 위해 소비 홍보물 제작 및 이벤트 행사 등에 반영할 계획이다. 한돈자조금관리위원회 관계자는 "기존의 경직된 이미지의 캐릭터에서 벗어나 친근하고 부드러운 이미지의 캐릭터를 제작하는데 주력했다"며, "앞으로 한도니의 다양한 활약을 기대해 달라"고 전했다.송진현 기자 jhsong@sportschosun.com